물고기의 시력과 색상구분에 대하여 ! > 남해낚시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부동산물건접수 남해건축은
청사초롱에게 맡기세요
HP : 010-3872-8301
 
Quick menu

남해낚시

낚시교실 | 물고기의 시력과 색상구분에 대하여 !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청사초롱 작성일18-05-29 17:36 조회128회 댓글0건

본문


물고기의 시력과 색상구분에 대하여 !

 

물고기의 시력은 0.18정도 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미끼를 볼 수 있는정도의 거리는 약 40cm정도 이며 약 270도 정도의 시야각을 가졌다고 합니다.

 

시력은 아주 나쁘지만 시야각은 사람의 시야보다 3배 정도 넓은 면적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게 됩니다.

인간은 전방 140°의 각도를 볼 수 있는데 반해 물고기는 한쪽 눈 만으로 180°, 즉 양쪽 360°의 시야를 갖는것 입니다.

이정도의 시력이면 낚시바늘을 호수로 계산해보면 적어도 10 ~20호 정도의 뚜께이니 어느정도 볼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낚시는 유혹과 속임수 이듯이 낚시바늘은 가려져 있어 미끼인줄 알고 속아 흡입식 취이활동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어류생리학상 물고기의 한 쪽 눈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을 단시(單視), 두 눈으로 상(像)을 겹쳐 볼 수 있는 것이 복시(複視)라고 하는데 이 복시의 범위 안으로 들어오는 부분은 인간처럼 원근감을 갖게하여 먹이와의 정확한 거리를 측정할 수 있읍니다.

 

물고기의 눈은 그들의 서식환경이나 습성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메기와 같이 흐린 물에서 살거나 밤에 만 활동하는 물고기는 시력이 약한 반면 후각이 발달해 있읍니다.

물고기의 눈은 사람 눈과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보통 물고기는 몸의 왼쪽과 오른쪽에 눈이 하나씩 붙어 있습니다.

넙치와 가자미처럼 두 개의 눈이 몸의 한쪽에 몰려 있는 것과 앞이나 위쪽을 보고 있는 것 등 여러 가지 형태의 눈이 있습니다.

 

몸을 모래 속에 파묻고도 눈만 내 놓고 있다가 공격권 내에 들어오는 먹이를 지켜보기 위해서 입니다.

동굴에 사는 물고기 중에는 근육으로 눈이 덮여있는 장님 물고기도 있다고 합니다.

물고기 눈의 구조는 사람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하지만 물고기를 먹을 때 보면 둥근 모양의 눈이 나옵니다. 물고기의 눈은 공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눈은 사진기와 확대경처럼 렌즈 형입니다.

사람의 눈은 멀리 있는 것을 볼 때 늘어나거나 움츠러들어 거리를 조정해서 볼 수 있습니다.

물고기는 눈의 두께를 변화시킬 수 없기 때문에 근육으로 공 모양의 렌즈를 앞뒤로 움직여 거리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물고기의 시력이 어느 정도인지 자세히는 알 수 없지만 가다랭이를 사용한 실험에서는 0.18로 밝혀졌습니다.

만약 사람의 시력을 1.2라고 했을 때, 그것을 1백으로 친다면 물고기의 시력은 15가 되는 셈이지요.

이것은 사람의 1/7 정도로,물고기가 근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고기의 눈은 척추동물의 눈과 비슷하지만 워낙 근시이기 때문에 시력이 몹시 나빠서 흐릿한 형체만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고기는 빛을 주로 눈에서 수용하는데 어류의 눈은 렌즈가 구형이고 렌즈 아래 쪽에 붙어 있는 근육의 작용으로 렌즈를 앞쪽 또는 뒤쪽으로 이동시켜 상(像)이 망막 위에 맺히도록 원근조절을 한다고 합니다.

 

고로 물고기가 좀 더 먼 곳을 보고자 할 때는 렌즈 괄약근이라는 특수한 근육을 이용해서 렌즈 전체를 움직여 눈 안에 들어오게 합니다.

 

물고기의 시력은 밝은 곳에서도 0.5 이하로 아주 약한 편이지만 움직이는 물체를 감지하는 능력은 사람과 거의 같거나 2배 정도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민물고기와 연해에 사는 물고기의 색각(色覺)은 발달해 있으나 심해어와 같은 물고기의 눈은 퇴화하여 색맹이거나 장님 상태인 종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어류는 수용하는 빛의 파장은 400∼750nm이며, 가장 민감하게 느끼는 파장은 민물에서는 평균 620nm이고 바닷물에서는 500∼550nm 영역 이라고 합니다.

114244f9820e8d774cb4e478cd6cc695_1527582

 

 

 

 

물고기류의 눈의 구조

 

모든 경골어류의 눈은 기본적으로 척추동물의 눈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물고기의 눈은 나름대로 물속 생활에 맞게 적응되어 있읍니다.

수중에서는 광선이 깊이 들어갈수록 약해집니다.

빛은 수심이 깊어질수록 거의 흡수돼 버리므로 홍채는 가지고 있으나 광량을 조절할 필요가 없게 되고 눈을 떴다 감았다 하는 습관도 없어져 눈덮개도 굳어버려 없어 졌읍니다.

 

물고기의 눈은 항시 물이 씻어주므로 먼지 등이 들어 갈 염려는 없읍니다.

이런 환경과 습성 때문에 눈의 구조가 육상동물에 비해 간단한 구조로 변화되어 있읍니다.

 

사람의 눈은 멀리 있는 것을 볼 때 늘어 나거나 움츠러 들어 거리를 조정해서 볼 수 있는데 물고기는 눈의 두께를 변화시킬 수 없기 때문에 근육으로 공 모양의 렌즈를 앞뒤로 움직여 거리를 조절 합니다.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는 원형이어서 가까운 것만을 볼 수 있는 일종의 광각렌즈 형태입니다.

 

또한 거리를 조절할 때 일반 척추동물, 특히 조류나 포유류는 수정체를 양쪽에서 잡아당겨 그 두께를 조절함으로써 초점거리의 원근을 조절하는데 반해 어류는 렌즈 자체를 앞으로 내 보내거나 뒤로 잡아 당기는 후안근으로 망막과의 거리를 맞춘다고 합니다.

114244f9820e8d774cb4e478cd6cc695_1527583

 

 

 

색을 볼수있는 물고기와 없는 물고기

 

물빛은 보통 녹색을 띤 청색 입니다.

다른 빛깔들은 약 100m 수심층에서 거의 흡수돼 버립니다.

 

상어 무리를 제외한 기타 물고기는 색을 구별할 수 있읍니다.

물고기의 눈 신경세포에는 색을 분별하고 야광의 명암을 감지할 수 있는 원추체 세포가 발달돼 있기 때문입니다.

 

어두운 수조에 분광기로 색광을 비추면 물고기는 녹색과 황색인 곳에 집합 합니다.

그러나 적색광만을 사용하면 어두운 수중에서와 같은 동작을 합니다.

 

물고기 중에는 시력을 칼라가 아닌 흑백으로만 구분하는데 검정, 흰색 외에 회색계통으로만 구분을 합니다.

따라서 줄무늬등을 구분할 수 있다는 말 입니다.

 

물고기 중에는 색깔을 구별할 줄 아는 물고기와 색채감이 없는 물고기가 있읍니다.

물이 맑고 대체로 그다지 깊지 않은 곳에서 사는 연어, 송어류, 잉어과 베스 등은 색감각이 있지만 감성돔은 색감각이 없다고 합니다.

 

이는 감성돔이 야행성 물고기인 때문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다랑어와 가다랭이도 색체감각이 없다고 알려져 있읍니다.

 

물고기는 빨강.주황.노랑.초록.파랑.남색.보라 등의 색깔 외에 인간은 볼 수 없는 자외선의 일부까지도 보며 사람과 마찬가지로 원이나 삼각 또는 사각형 등의 형태를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은 과학적인 근거는 부족하지만 완전히 명암만 구별하는 색명이라기 보다는 부분색맹으로 장파장(빨주노) 계열의 색을 인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어종별로 장파장 또는 단파장 빛을 특히 선호하는 어종이 있다고 합니다.

 

흑색계통의 낚싯줄은 수심이 깊어질수록 탁하고 어두워져 물색과 동조되어 어류의 경계심에서 해소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114244f9820e8d774cb4e478cd6cc695_1527583

114244f9820e8d774cb4e478cd6cc695_1527583

물속에서는 빛의 굴절율이 크다

 

 

 

굴절율은 매질속을 지나는 빛의 속도차 때문에 발생하는 빛의 속도 그래프를 공기를 기준으로 나타낸 것인데 물속에서는 빛의 굴절율이 높아 공기와 물의 굴절각의 비율은 4.2 : 3(=1.4)입니다.

 

물고기의 시각은 사람의 시각과 비슷하나 수중에서 굴곡하는 광선 때문에 먹이나 물체가 있는 곳이 바로 보이지 않고 다른 위치에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물고기는 광선의 굴절에 적응해 시각을 맞춰가는 훈련을 하게됩니다.

연어와 송어무리는 오랫동안 훈련된 습성으로 수면위를 나는 곤충을 잡아 먹는데 그 기술은 백발백중 이랍니다.

 

물고기 눈의 렌즈에 담긴 액체는 물의 농도와 같아서 굴절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수중에서 먹이를 잡아 먹는 물고기는 광선의 굴절에 관계없이 먹이를 포착할 수 있고 또 직선으로 먹이를 잡아 먹습니다.

또 탁한 수중에 사는 관계로 눈의 구조는 변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114244f9820e8d774cb4e478cd6cc695_152758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남해낚시 목록

Total 114건 1 페이지
남해낚시 목록
[114] 낚시교실 갯바위 밤뽈락 민장대 낚시에 대하여 !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12-08 | 조회수 : 115
갯바위 밤뽈락 민장대 낚시에 대하여 ! 안녕하세요. 이제 본격적인 갯바위 밤볼락 아직은 시즌 초반 오프닝으로 내년 5월까지 입니다. ​ 나름 20여년간 포인트를 훤히 읽고있는 남해군 삼동면 동천리 양화금마을 인근과 창선면 장포골프장 일대 갯바위 밤볼락 낚시 포인트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밤볼락 갯바위 포인트는 양화금마을 도보로는 펜션밑. 초소밑. 유어선으로 이동하는 뱀산 끝머리. 칼바위 입니다. …
[113] 낚시교실 갈치 찌채비(일명:후까시)낚시 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11-06 | 조회수 : 69
갈치 찌채비(일명:후까시)낚시 안녕하세요. 방파제나 갯바위에서 꽁치 생미끼 찌낚시 (일명 후까시) 저 나름의 채비법입니다. 냉동꽁치는 한박스 구입(약 65마리정도 3만원대)이 어려우면 사천쪽 낚시점에 마리당 1천원정도 합니다. 주간에는 찌를 쉽게 채비 할 수 있지만 야간에는 전자찌를 활용합니다. 보통 4.3m 이상의 약 2~3호 낚싯대 멀리 원투하여 찌채비가 정렬되면 수심을 조정하면서 조류에 흘려 탐색하게 됩니다. ​ ​ ​ …
[112] 낚시교실 내만 갈치낚시 미끼 끼우기에 대하여 !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08-28 | 조회수 : 143
​ 내만 갈치낚시 미끼 끼우기에 대하여 ! 안녕하세요. 이제 가을의 문턱에 들어서 밤 내만갈치낚시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먼바다 갈치씨알보담 굵지는 못하지만 생활갈치낚시로는 쏠쏠한 손맛을 줍니다. 늦가을 쌀쌀해지는 찬바람이 불어 올때면 전문적인 갈치낚시 고수어부들은 배에서 제공하는 꽁치미끼는 처음에 생미끼를 낚기위한 미끼로만 쓰고 더 이상 갈치 미끼로는 쓰지않는다고 합니다. ​ ​ 이유로는 다른때보다 이시기에는 개체수가 많아지는 시기에는 갈…
[111] 낚시교실 갈치 루어낚시에 대하여 ! 댓글2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08-25 | 조회수 : 132
​ ​ 갈치 루어낚시에 대하여 !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가을인 천고어비의 계절이오면 생활 밤낚시로 갈치를 낚으려는 꾼들이 서서히 기지개를 켜 갈치루어 낚시의 계절입니다. ​ ​ ● 갈치 루어낚시 장비와 채비 포인트 갈치 루어 낚싯대로는 어떻게든 루어를 충분히 케스팅 할 수 있는 릴대라면 2m 전후의 연질 농어 루어 낚싯대, 에깅 낚싯대도 좋습니다. ​ 낚시하는 장소가 수면에서 높은 경우라면 장타를 위해 긴 …
[110] 낚시교실 닥아오는 내만 갈치 선상낚시 채비요령 ! 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08-21 | 조회수 : 93
안녕하세요. 한결 날씨가 선선해졌습니다. 그제밤 남해 김남현 치과원장님께서 일주일전 팔각회 회의때 한번 밤낚시 따라가고 싶다고하여 월요일밤 단둘이서 아픈허리를 감싸메고 다녀왔습니다. 낚시보담 둘의 가정사 얘기가 2시간동안 청사초롱호에서 진솔하게 나눴고 부담없는 선상카페 였습니다. ​ 짬짬이 붕장어 손줄낚시에 물어줘 마치고 붕장어 손질하여 지프펙에 넣어 반찬하도록 정리 하였죠. 공부만하고 돈벌이 치과 기능공처럼 시간이 없었는데 신선같은 기분이라며 너무도 좋아 했습니다. 일단 또 한분이 낚였습니다. ㅎ.ㅎ.ㅎ. 닥아오는 청사초롱호 내…
[109] 낚시교실 릴 새원줄 스풀에 줄감기에 대하여 !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08-18 | 조회수 : 381
​안녕하세요. ​ 바다낚시나 민물낚시를 처음 입문하시는 분이거나 릴 스풀에 새로 구입한 나이론 원줄​을 감아놓았으나 필드에서 케스팅하면 곧장 트러블 현상이 일어 납니다. ​ 낚시는 인생의 역경과 같아서 옛 고수같은 어부들의 말씀에 낚시란 헝크러진 매듭을 풀줄 알는 인내심을 가져야 ​ 진정한 낚시인과 인생정도의 수업을 받는것 이라고 하였답니다. ​ ​ 릴스풀에 매듭을 지우는 방법 입니다. ​ ​ 매듭을 지우고 나면 약간의 텐션을 유지하면서 줄감기를하되 스풀 엣지에 약 70 ~80 % 정도만 감아야 합니다. ​ ​ 릴스…
[108] 낚시교실 초릿대보호와 신호. 스풀줄감기 소개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07-06 | 조회수 : 429
​ ​ 안녕하세요. 청사초롱의 릴 낚싯대 끝가이드 초릿대 (1번대) 끝, 톱가이드와 슬라이드가이드 보호와 낮 어신 신호소리. 그리고 야간에 방울소리보다는 시인성과 가벼운 어신소리를 용이하게하는 나름의 방법 입니다. 아래 사진만 보셔도 쉽게 이해가 될 겁니다. 더좋은 방법이 있으시면 알려서 함께 나누는 방법이 어떨까요. 클릭하시면 그림 크게 볼 수 있어요. 끝 톱가이드 삼각부분에 핀도래를 약간둥글게 만들어 걸어요. 연주는 원줄의 시인성과 줄감기에서 초릿대와가이드를 보호합니다. ​ ​ …
[107] 낚시교실 수중에서의 색상에 대하여 ! 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06-30 | 조회수 : 59
수중에서의 색상에 대하여 ! ​ ​ ​ ​ ​ ​ ​ ​ ​ ​ ​ ​ ​ 안녕하세요, 바닷물의 색깔은 원래 투명 입니다 ​ ​ ​ ​ 주변 자외선에 의하여 파랗게 보일뿐 입니다. ​ ​ ​ 물고기는 지금까지는 색명…
[106] 낚시교실 청사초롱 붕장어 / 잡어 자작채비 만드는 요령 소개 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06-23 | 조회수 : 98
​ 바께스에 이렇게 가로질러 놓으면 바늘에서 붕장어 떼어내기가 아주 쉽습니다.​ 바늘홈을 원형쇠봉에 걸고 붕장어를 돌리면 쉽게 따집니다. ​ ​그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청사초롱 붕장어 와 노래미 등 잡어 자작채비 만드는 요령 입니다. 아래 자작채비는 붕장어는 거의 휘감아 꼬기가 어렵게 몇년에 걸처 수번 개량하여 만들었습니다. 누구나 쉽게 재료를 구하고 쉽게 만드는 방범 입니다. 사진으로만 보셔도 충분히 만듭니다. ​ ​ ​낚시점 편대채비 입니다. ​ …
[105] 낚시교실 타이라바 낚시에 대하여 ! 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05-24 | 조회수 : 58
타이라바 낚시에 대하여 ! 鯛ラバー(타이라바) ​ 안녕하세요.​ 요즘 참돔(真鯛, マダイ, 마다이) 낚시를 위한 "鯛ラバー(타이라바)"라는 새로운 제품이 여러 제조사로부터 다양하게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関西(칸사이지방)로부터 유행이 시작되고 青森(아오모리)등에서는 이것이 주류가 되가고 있습니다. 활성도에 따라 타이라바의 긴 부분(일본에서 리본 이라고 함)을 짤라도 되고 리본 부분에 cutting하면 입질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
[104] 낚시교실 물고기 취이형태와 챔질타이밍에 대하여 !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8-12-15 | 조회수 : 395
취이형태와 챔질타이밍, ​ ​ 안녕하세요. ​ 어류는 대부분 시력이 50cm 이내 이라고 합니다. 먹이 움직임의 파동을 옆줄로 감지하여 취이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경계심을 풀지 않고 나름 먹이의 움직임을 감지하면서 꼬리부분을 약간세워 살짝 흡입형태를 취 합니다. 입을 크게 벌리면서 아가미를 열어 미끼를 크게 흡입하면서 삼켜지게 되므로 정상적인 입질 어신이 들어오게 됩니다. 이때가 1차적인 어신 타이밍 입니다. 때로는 흡입했던 먹…
[103] 낚시교실 물의 탁도에 대하여 ! 댓글2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8-09-20 | 조회수 : 119
물의 탁도에 대하여 ! ​ 물고기는 수중에서 존재를 파악할 때 시각과 소리(파동)에 의존 합니다. 시각적인 정보를 우선으로 하고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 소리를 포함한 진동에 의존하게 됩니다. 조류와 수온에 따라 움직이는 물고기이기 때문에 우리 낚시꾼은 변수에 따른 물고기의 수온변화에 이동행로와 무엇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탐구해야 할 필요가 생기는 것입니다. 바다물의 탁도나 착색의 원인으로는 지표의 점토물질, 유기성물질, 플랑크톤, 미생물, 기타각종 폐수성분의 혼합 확산성 때문입니다. …
[열람중] 낚시교실 물고기의 시력과 색상구분에 대하여 !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8-05-29 | 조회수 : 129
물고기의 시력과 색상구분에 대하여 ! ​ 물고기의 시력은 0.18정도 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미끼를 볼 수 있는정도의 거리는 약 40cm정도 이며 약 270도 정도의 시야각을 가졌다고 합니다. 시력은 아주 나쁘지만 시야각은 사람의 시야보다 3배 정도 넓은 면적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게 됩니다. 인간은 전방 140°의 각도를 볼 수 있는데 반해 물고기는 한쪽 눈 만으로 180°, 즉 양쪽 360°의 시야를 갖는것 입니다. ​ 이정도의 시력이면 낚시바늘을 호수로 계산해보면 적어도 10 ~20호 정도의 뚜…
[101] 낚시교실 엉킴방지 붕장어 손줄낚시 자작 요령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8-05-18 | 조회수 : 179
그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붕장어 채비 자작요령 소개 안녕하세요. 청사초롱 자작 붕장어 낚시 채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올립니다. 여름밤의 생활낚시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붕장어 낚시 입니다. 또한 배를 타지않아도 가족과 함께 방파제에서 갯펄자갈밭 지형의 수심 2m정도 이상이면 원투낚시로도 여름 최고의 보양식인 붕장어(아나고)를 낚을 수 있습니다. 남해의 주 붕장어 원투낚시터로는 창선면 당저리 해창방파제. 삼동면 금송리 전도마을 방파제. 삼동면 …
[100] 낚시교실 뽈래기, 그리고 집어등 색상에 대하여 !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8-02-05 | 조회수 : 686
​ 뽈래기는 ? ​ ​ 볼락은 야행성 어종으로 독특한 눈의 망막뒤에 반사층이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망막과 동공을통하여 작은 빛을 모아 되돌려 보내므로서 사물(미끼)을 구별하게되며 청각과 후각. 옆줄의 진동파 기관들이 발달해 있습니다. 물속의 소리전달 음파는 육상의 공기층보다 4배이상 빠르므로 낚시할 때 케스팅 착수음소리 까지도 정숙을 요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볼락은 냉수어에 가깝고 수온 18도이하. 중저조류로 조류가 완만한 수중암반 홈통이 주된 포인트 입니다.​ 물고기도 역시 냄새를 알아내는 기능이 있는데…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nam.dafara.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