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에서의 단열에 대하여 !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청사초롱 작성일20-09-23 10:05 조회191회 댓글0건본문
건축에서의 단열에 대하여 !
안녕하세요.
수축 • 팽창 열역학법칙에 의하면 물리적으로 단열은 열이 흐르는 물체의 전열 저항을 크게하여 열 흐름을 적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건축에 있어서는 벽체와 벽체 사이 또는 물체와 내•외부와의 사이에서 열 또는 냉을 주고받지 않아 냉난방 비용절감을 효과적으로 최대화 하는 것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단열의 목적은 무엇보다 실내의 쾌적한 환경 및 안정성 유지와 에너지 절약, 표면 결로 방지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건축법이 개정되면서 북부. 중부. 남부지역에 맞춰 이전보다 강화된 더욱더 적합 효율적인 단열기준이 새로이 설계시공 단열재료 뚜께가 건축법으로 정해졌습니다.
신축이나 리모델링시 제대로 된 단열 시공을 해야 겨울은 물론 여름까지도 과도한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1970~80년대에 지어진 아파트는 단열 유리로만 교체해도 최대 30% 정도 난방비를 줄일 수 있으며 현관문, 중문만 설치 또는 바꿔도 최소 10% 정도의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것도 사실 입니다.
내부단열과 외부단열
외부 단열은 외부의 온도가 내부도 들어오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죠.
바깥의 찬 기운이 전원주택 내부로 들어오지 않도록 해주는 중요한 역할에 속합니다.
보통 외부단열은 기본골조 → 단열재(스티로폼) → 외장방습단열 → 마감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순서 못지않게 어떤 기본골조,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지에 따라 단열의 효과는 천차만별 입니다.
찬 기운이 내부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것이 외부 단열의 역할이라면 내부 단열의 역할은 주택내부의 따뜻한 기운이 바깥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 입니다.
내부 단열은 기본골조 → 보온단열재 → 합판→ 석고보드 → 도배(편백.흡음재.인테리어)의 순서로 이루어 지는데 주 건축재료 단열재의 종류는 열반사단열재, 우레탄, 스티로폼, 글라스울 등 다양합니다.
단열은 방음과 방습에도 건축시공에 있어서 큰 영향을 있으므로 단열재료비에 따라 시공절차상 효율적인 선택시공이 중요합니다.
단열에 효과적인 주택방향
주택의 방향도 내부온도에 적잖은 영향을 미칩니다.
흔히 아파트를 알아볼 때 가장 선호하는 집의 방향은 남향이죠.
남향은 여름에는 해가 덜 들어오고 겨울에는 해가 잘 들어와 여름에는 시원하며 겨울에는 따뜻하기 때문이므로 주택도 마찬가지 입니다.
동향의 경우에는 여름에는 시원하지만 겨울에는 조금 추울 수 있으며, 서향은 동향과 반대로 오전에는 해가 들어오지 않지만 오후에는 햇빛이 굉장히 잘 들어와 겨울에는 따뜻하지만 여름에는 햇빛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남해 아마추어 낚시꾼들의 이야기 카페
남해 청사초롱 카페 바로가기 https://cafe.naver.com/namhae00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