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메너 (펌) > 남해여행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부동산물건접수 남해건축은
청사초롱에게 맡기세요
HP : 010-3872-8301
 
Quick menu

남해여행

남해여행 | 여행메너 (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청사초롱 작성일18-08-06 10:41 조회728회 댓글0건

본문


한국인 투숙객 떠난뒤 룸 청소.. 악 소리 납니다"입력 2018.08.06. 03:01 수정 2018.08.06. 03:33

        
[새로 쓰는 우리 예절 新禮記(예기)]<24>휴가철 숙소 사용 에티켓

[동아일보]

 
1aacd492a747a718cfb00d5787e274e9_1533527

 

 
■ 호캉스 기분 취해 뒷정리 나몰라라… 정말 곤란해요

저는 일주일 중 토요일 오후가 제일 무섭습니다.

저뿐 아니라 저와 같은 일을 하는 모두가 마찬가지입니다.

 제 직업이 궁금하다고요?

전 호텔에서 ‘메이드’라고 불리는, 객실청소 담당 직원입니다.

 

저희가 토요일 오후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전날 밤 ‘불금’을 보내는 한국 손님들이 집중되기 때문이에요.

호텔방을 빌려 지인들과 파티를 즐기는 ‘룸파티’나 ‘호캉스(호텔+바캉스)’ 문화가 확산되면서 주말엔 한국인으로 넘쳐나거든요.

 
이들이 떠난 자리는 충격적일 때가 많아요.
카펫 바닥과 침대 위에 토사물이 있는가 하면, 청소하러 들어갈 공간이 없을 정도로 바닥에 술병이 널브러져 있기도 하죠.
 
스카치테이프로 붙인 풍선을 떼려 했는지 벽지가 찢어진 방도 있어요. 카펫 위에 케이크가 통째로 짓이겨진 모습도 봤어요.
문을 여는 순간 ‘헉’ 소리가 난다니까요.

 

한국 손님들은 이렇게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내가 내 돈 내고 왔는데 뭐가 문제냐.’ ‘대신 치워달라고 비싼 돈 낸 것 아니냐.’ 하지만 같은 돈을 낸 손님 중에 그렇지 않은 손님들도 많답니다.

 

메이드 일을 오래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나라별 투숙객 문화가 비교되더라고요.

이제 우리도 경제력에 걸맞은 숙소 사용 예절을 갖춰야 하지 않을까요?

 

■ ‘떠나면 그만’, 생각 버리고 배려도 챙기세요

직장인 윤호영 씨는 5년 전 대학생 때 해외연수를 갔다가 일본과 대만 등에서 온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났다.
지금도 잊을 수 없는 건 그들의 숙소 사용 매너다.
 
윤 씨는 “퇴실할 때 사용한 이불을 마치 자신의 침대를 정리하듯 각 잡아 정돈하는 모습을 보고 놀랐다”며 “그동안 내가 숙소를 얼마나 함부로 사용했는지 처음으로 반성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제 많은 한국인에게 여행은 삶의 일부다.

지난해 해외여행에 나선 국민은 2600만 명에 이른다.

 

하지만 여행이 보편화된 데 반해 숙소 사용 예절은 일천하다는 지적이 많다.

이를 가장 피부로 느끼는 이들은 여러 나라 투숙객을 접하는 호텔 직원들이다.

 

외국계 체인인 서울 I호텔 직원 이모 씨는 “숙소 예절은 예약 단계부터 시작된다”며 “투숙객 인원을 속이고 예약하거나 흡연자이면서 비흡연자로 체크하는 일 등 난감한 상황이 많다”고 말했다.

 

특히 흡연자이면서 담배 냄새가 나지 않는 상쾌한 방을 얻기 위해 비흡연룸에 투숙한 뒤 담배를 피울 경우 냄새 제거가 쉽지 않아 큰 문제가 된다.

 

이 씨는 “보통 방 하나를 청소하는 데 40분을 잡는데 이런 방은 3시간 이상 별도의 환기장비를 돌려도 냄새가 완전히 빠지지 않는다”며 “최악의 경우 다음 손님을 받지 못하는 일도 생긴다”고 말했다.

 

한국인의 화장실 사용 매너도 메이드들에겐 골칫거리다.

대다수의 외국 호텔과 외국계 국내 호텔들은 배수관 냄새 등 위생상 이유로 화장실 바닥에 배수구를 만들지 않는다.

 

하지만 적지 않은 한국인들이 이를 무시하고 샤워커튼도 치지 않은 채 샤워를 하다가 화장실을 물바다로 만들기 일쑤다.

서울 M호텔 관계자는 “화장실 밖 객실 카펫까지 다 젖으면 일이 아주 복잡해진다”며 “샤워커튼을 반드시 욕조 안쪽으로 치는 것은 호텔 이용 시 필수 매너”라고 말했다.

 

메이드들은 이것을 보면 투숙객의 매너를 알 수 있다고 한다.

바로 ‘수건’이다. 작은 부분이지만 다 쓴 수건을 어디에 어떻게 놓느냐를 보면 투숙객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 H호텔 관계자는 “한국 손님들은 쓰고 난 수건과 샤워가운을 주로 바닥에 던져 놓는다”고 말했다.

반면 일본이나 유럽지역 투숙객들은 대부분 사용한 수건을 욕조 안에 넣거나 세면대 위 한쪽에 쌓아둔다.

 

H호텔 관계자는 “수건을 한쪽에 모아놓으면 치우는 사람도 편하고 바닥에 있는 것보다 위생상으로도 좋다”며 “다음 손님을 위한 일종의 배려인 셈”이라고 말했다.

 

보통 매일 갈게 돼 있는 침대 시트나 이불 커버를 하루 이상 쓰겠다고 의사 표시를 하는 것도 좋은 매너다.

시트를 갈 때 힘이 들기도 하지만 한 번 갈 때마다 나오는 엄청난 양의 빨래를 줄일 수 있어 환경오염을 막는 데도 도움이 된다.

 

다른 선진국에 비해 인색한 한국인의 ‘칭찬문화’도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꼽힌다.

외국인 투숙객의 경우 객실 상태나 서비스에 만족했을 때 적극적으로 감사 메시지를 남기거나 칭찬카드를 쓴다.

 

외국계 체인인 서울 C호텔 관계자는 “프런트에 남긴 칭찬 메시지는 객실부를 통해 해당 메이드에게 모두 전달된다”며 “그 무엇보다 메이드들이 고마워하는 것이 칭찬이다.

 비록 손님은 떠나도 손님의 나라에 대한 이미지는 좋게 남는다”고 말했다.

 

여행 시 이용하는 숙소는 ‘떠나면 그만’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가정집을 숙소로 공유하는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나의 숙소예절이 단순한 매너를 넘어 다음 숙소 예약 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는 김지윤 씨는 “숙소 공유 경제의 대표 주자인 에어비앤비의 경우 손님만 집을 평가하는 게 아니라 집주인도 손님을 평가해 별점을 준다”며 “집을 함부로 쓰는 ‘진상 고객’은 다른 집주인들이 꺼려 추후 원하는 숙소 예약에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임우선 imsun@donga.com·위은지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남해여행 목록

Total 55건 1 페이지
남해여행 목록
[55] 남해여행 남해군 미조면 송정리 설리 스카이워크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20-12-16 | 조회수 : 355
​ 남해군 미조면 송정리 설리 스카이워크 ​ 남해군 미조면 송정리 산 352-4에 자리한 설리 스카이워크는 2019년 물미해안전망대에 이은 또 다른 매력의 전망대이자 관광명소다. 2020년 12월 2일 개장 하였습니다. 원통형 구조로 360도 어디에서나 아름다운 남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삼동면의 물미해안전망대에는 ‘와이어 줄’에 의지해 건물 외곽을 걸을 수 있는 스카이워크 체험이 있다면, 설리 스카이워크는 ‘하늘 그네’가 있다. 원형의 붉은색 기둥은 하나의 돛대…
[54] 남해여행 남해 전통재래시장내 저렴하고 깔끔한 포장회 소개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20-08-05 | 조회수 : 422
남해 전통재래시장내 저렴하고 깔끔한 포장회 소개 안녕하세요. 남해군 남해읍 화전로 110번지 , 전통재래시장내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포장회센터인 일성수산 (가동 40호) 에서는 남해의 싱싱한 활어 포장회를 현장에서 직접썰어 드리는곳입니다. 예약전화 010-4445-6288 , 010-3801-6288 다양한 해산물과 막썰어 포장회는 쫄깃함의 신선 그대로 입니다. 저렴해…
[53] 남해여행 남해 ! 현지인도 잘모르는 남해여행 해안코스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20-05-30 | 조회수 : 414
​안녕하세요. ​ 오랜만에 남해여행코너에 글 올립니다. ​ 남해읍 청사초롱 사무실에에 약 10분이내에 있는 남해군 서면 서상리 스포츠파크 뒷편 해안코스를 소개할까 합니다.​ ​ 남해읍에서 가까운 가족나들이 코스로 상큼한 바다내음과 시원하고 청정한 솔잎내음을 맘껏 들이킬 수 있는 한적하고 조용한 코스 입니다. ​ 여행객들의 남해에서도 잘알려지지않은 숨은 코스 입니다. 추천드리는 스포츠파크공원과 가까운곳에 헐스밴드커피숖 , 그리고 가까운곳에 있는 남해 적정온도 펜션 입니다.​ ​ ​ 남해스포츠파크 입니다.​ ​ …
[52] 남해여행 2535 국내여행 꺼려지는 이유 2위 위생상태, 1위는…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10-03 | 조회수 : 1490
2535 국내여행 꺼려지는 이유 2위 위생상태, 1위는… 온라인 여행사인 익스피디아(Expedia)가 국내 2535세대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올해 국내여행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트렌드를 주도하는 2535 세대가 주목하는 2019 국내여행지는 어디일까. ​ ◆ 남·여·부·통, 남해안이 뜬다! ​ 올해는 남쪽 바다의 풍광을 만끽하기 위해 배낭을 싸는 여행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한 해 가보고 싶은…
[51] 남해여행 가을 ! 힐링의 섬 남해로 오세요 !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08-30 | 조회수 : 1174
​ 남해 힐링 여행. 힐링여행감성. 힐링푸드, 힐링뮤직 등 여러 매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힐링은 그리 멀리서 얻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큰돈 들이지 않고 좋은 사람과 좋은 때에 떠나는 여행 그 자체가 힐링테라피가 (나를 치유할 수 있는 힘)될 수 있는곳이 휴양의 보물섬 남해 입니다. ​ ​ ​ ​ ​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1박 2일. 또는 2박3일의 짧은 시간만으로도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곳 산과 바다. 계곡이 있고 탁트인 한려수도의 호수같은…
[50] 남해여행 남해군 휴양의보물섬 홍보동영상 링크 소개 입니다.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9-08-16 | 조회수 : 302
안녕하세요. 남해군의 휴양의 보물섬 남해동영상 링크 소개 입니다. http://www.namhae.go.kr/news/pgnews/View.do?seq=17619&amp;pCate1=22&amp;listType=vod&amp;pageCd=WW0501080000&amp;siteGubun=portal 감사합니다.
[49] 남해여행 남해여행 저렴하게 개인택시 이용방법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8-10-28 | 조회수 : 1133
안녕하세요. 남해의 가을여행과 남해섬의 약 302km 해안도로를 관광할려면 개인자동차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좋은 방법이지만 시간과 여러곳을 마음편하게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남해시외버스는 서울, 부산등 먼거리에서 남해를 찾으실때는 출발지에서 남해시외버스(고속)을 이용하거나 진주까지 도착하시면 시간맞춰 픽업이 가능합니다. ​ ​ 4인 이내가 적당하며 진주터미널에서 픽업일 경우 남해군 하루 관광대절형태로 이용하시면 1일 200.000만원이면 개인택시가사가 남해군 관광해설사 이기에 더 알차고 편안한 관광코스를 다닐 수 있습니다. 남해읍…
[48] 남해여행 남해섬 , 가을 밤낚시 낭만 !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8-09-25 | 조회수 : 1043
가을 밤낚시 낭만 ! ​ ​ 선선한 가을 날씨가 이어지면서 나들이 계획을 세우는 이들이 부쩍 늘었고 깊어가는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계절입니다. ​ 낚시는 인간이 영유하는 유희의 정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연을 벗삼아 수려한 풍광을 즐기고 낚시와 더불어 짜릿한 손맛의 쾌감을 즐기며 낚으면 싱싱한 회맛으로 입맛을 돋우고 안 잡히면 가져온 여러 음식들로 낚시캠핑의 낭만을 즐깁니다. ​ 요즘 티브이에 나오는 도시어부가 부럽지 않을 정도입니다. ​ 머리에 깨가 서말 이라는 가을 자연산 전어 입니다 ( 남해읍 재래시장 내에 가…
[열람중] 남해여행 여행메너 (펌) 인기글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8-08-06 | 조회수 : 729
한국인 투숙객 떠난뒤 룸 청소.. 악 소리 납니다" 입력 2018.08.06. 03:01 수정 2018.08.06. 03:33 [새로 쓰는 우리 예절 新禮記(예기)]&lt;24&gt;휴가철 숙소 사용 에티켓 [동아일보] ■ 호캉스 기분 취해 뒷정리 나몰라라… 정말 곤란해요 저는 일주일 중 토요일 오후가 제일 무섭습니다. 저뿐 아니라 저와 같은 일을 하는 모두가 마찬가지입니다. 제 직업이 궁금하다고요? 전 호텔에…
[46] 남해여행 커피 전문점 창업과 운영에 대하여 ! 인기글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8-07-25 | 조회수 : 1002
커피 전문점 창업과 운영에 대하여 ! ​ 커피전문점 창업과 매장운영은 직장생활이 아닌 내 사업을 추진 한다는 최소한의 의지와 직업 사명감을 가지고 시도해야 그 성취감을 맛볼 수 있을 겁니다. 창업 아이템에 공통적인 커피숖에 대한 전문적인 프로정신과 효율성, 창의성을 일구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개인적인 사업이라 자기자본과 시간을 투자하여 자신의 생활을 영위하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생활패턴. 영업장의형태. 홍보활동. 인테리어. 써비스등으로 어느정도 만족할만한 매출이 창출…
[45] 남해여행 남해 서면 바닷가 커피숖&화덕피자 소개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8-06-02 | 조회수 : 1654
​ 안녕하세요. 남해군 서면 서상리 1166번지 (장항마을) 스포츠파크 공원 가까운곳 앞 바다와 송림이 우거진 호수같이 잔잔한 바다와 큰 소나무숲이(남해군 캠핑장) 아름다운곳에 서울에서 오신 젊은 새내기 박재연 씨 부부가 저희 사무소를 찾아왔습니다. 그동안 아름다운 남해에서 예쁜 바닷가에 커피숖과 화덕피자가게 적지를 오랜동안 찾던중 귀촌형 으로 드디어 정착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청사초롱공인중개사무소가 홈페이지에 올리지 않았던 아껴둔 귀한 매물을 중개하고 청사초롱 건축에서 시공및 인테리어를 견적비교후 맡겨 현재 젊은 부부가 미대를 …
[44] 남해여행 사천. 창선-삼천포 연륙교 케이블카 완공운행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8-04-09 | 조회수 : 1111
​ 경남 사천의 새로운 해양관광 랜드마크가 될 ‘사천바다케이블카’가 이달 말까지 시운전 및 시승행사를 마무리하고 내달 첫 선을 보인다. 사천바다케이블카는 2016년 3월 본격 공사에 들어가 이달 중순 기술공정을 완료,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시운전과 시승행사 등을 거쳐 2018년 4월13일 착공 2년여만에 공식 운행을 개시한다. 사천시는 관광자원 조성과 지역 랜드마크 구축을 위해 국비 50억원, 도비 100억원, 시비 488억원 등 총 638억원을 들여 동서동 초양도와 각산을 잇는 연장 2.43㎞구간에 바다케이블카를 설치했다. …
[43] 남해여행 남해 금산의 가을 오색단풍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7-10-29 | 조회수 : 1691
남해 금산의 가을 오색단풍 늦가을이 시작되는 요즘, 11월 초순이면 남해는 금산과 내산편백림 휴양림등 단풍이 물들어 오색향연을 자랑 합니다. ​ 푸르름을 더해가는 녹음으로 우거진 금산은 가을엔 비단을 두른 것도 모자라 울긋불긋한 단풍으로 치장한 남해금산이 그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저마다 전설을 간직한 자연의 조각품 38경과 보리암의 영험함 있는 남해의 소금강 금산. 그 금산이 단풍옷을 벗어버리기 전에 머리와 가슴에 그 형형색색의 남해금산 여름과 가을단풍 힐링여행을 계획해 보세요. …
[42] 남해여행 오늘은 마지막 상판이 올려지는 날!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7-10-18 | 조회수 : 992
오늘은 마지막 상판이 올려지는 날! 오늘 제2남해대교의 마지막 상판이 올려진다. 2018년 완공을 앞두고 있는 제2남해대교는 보물섬 남해군의 관광인프라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현지 주민들과 군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문남규 GS건설 현장소장은 "아침부터 작업을 시작한다. 마지막 상판이라 많은 작업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데 관심있는 군민들은 최대한 안전한 곳에서 또 하나의 볼거리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날"이라고 말했다. 윤해수기자 ⓒ 남해신문 
[41] 남해여행 대지포 실크로드 조성사업’ 밑그림 나왔다. 인기글첨부파일
작성자 : 청사초롱 | 작성일 : 2017-10-18 | 조회수 : 1597
대지포 실크로드 조성사업’ 밑그림 나왔다. 삼동면 물건리 일대에 조성 예정인 대지포지구 실크로드 조성사업의 밑그림이 나왔다. 군은 지난 26일 군청 군수실에서 박영일 군수, 김금조 부군수를 비롯한 군과 용역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지포지구 실크로드 조성사업 설계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남해군은 관광객들의 이동이 많고 해안경관이 빼어난 몇 개의 주요지점을 선정해 경관을 조망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체험시설을 구축한다는 취지로 보물섬 관광 실크로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삼동면 대지포지구는 미조면 설리지구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고 있다. …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nam.dafara.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